알뜰폰 셀프 개통 후에 유심을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로 휴대폰 사용을 바로 할 수 없었습니다. 지금 개통 오류를 겪으면서 해결책을 찾고 있으시다면 이 글의 증상과 비교해서 유심 인식 오류와 관련된 증상인지 아닌지 원인 증상을 정확히 파악해 보시길 권합니다.
이 글에 유심 인식 문제로 인한 알뜰폰 개통 오류 해결 방법으로 알려진 몇 가지 방법들을 간략하게 정리하면서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방법과 경험담을 공유했습니다.
목차
알뜰폰 개통 오류 해결
개통 오류를 해결하려고 이것 저것 해봤지만 결국 해결책은 'LG U+ 직영점을 방문해서 직접 포스개통'을 요청 드리는 방법이었습니다. 애초에 오류 증상이 유심 인식으로 인한 개통오류였다는 걸 정확히 알았더라면 헤매지 않고 LG U+ 직영점 방문해서 즉시 해결했을 것을 괜히 신경 쓰고 시간 쓰고 하루 낭비를 했네요.
서브폰이 있으면 좋았을 걸
처음엔 유심 인식 오류인지 몰랐습니다. 통신사 측에서 개통이 늦어져서 증상이 계속되는 줄 알았어요. 알뜰폰 개통 신청 후에는 이전에 사용하던 통신사 연결이 끊어지기 때문에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 수도 없어 낭패였습니다.
바로 답변을 받을 수 없을걸 알면서도 답답한 마음에 고객센터에 문의 글도 남겼지만 답변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한 후에야 받을 수 있었죠.
만약을 위해 여건이 되신다면 사용 가능한 서브폰을 마련하거나 주변 지인의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 알뜰폰 개통을 시도하는 게 안전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일반적인 개통 과정
일반적인 개통 과정대로라면 알뜰폰 셀프개통을 완료한 후에 알뜰폰 통신사의 유심으로 갈아 끼우고 두세 번 휴대폰을 껐다 켜면 유심이 인식되면서 통화, 문자,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유심 인식 문제 오류
새로 산 알뜰폰 유심으로 갈아 끼우고 휴대폰을 껐다, 켜면 개통이 돼야 하는 데 '개통 진행 중입니다. 최대 3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라는 문자만 계속 반복됐습니다.
비슷한 오류 증상을 찾아보니 개통 마감시간(통신사 영업 마감)이 임박한 시점에 셀프 개통을 진행했기 때문에 그랬다는 식으로 설명한 글이 있었습니다. 다음날 개통 시간이 지나니 개통됐다는 내용이었어요.
저는 LG U+에서 셀프 개통이 가능한 시간에 여유를 두고 신청을 한 거라 완전히 일치하는 증상이 아니긴 했어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내일까지 기다려 보기로 했고 다음날 자동으로 개통되지 않은 건 말 안 해도 아실 듯.
통신사 개통과는 상관없이 유심이 문제라는 건 OK캐쉬백 앱을 실행해보다가 'USIM 카드가 인식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보고서야 깨달았습니다.
LG U+ 알뜰폰 개통 오류 해결법
유심 인식 문제 해결법으로 알려진 몇 가지 방법들 입니다. 순서대로 해보고 안되면 직영점 방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수동 나밍 방법
수동으로 유심을 다운로드해서 인식시킵니다.
2. LG U+향 휴대폰 사용
LG U+망 알뜰폰 유심을 LG U+향 휴대폰에 먼저 끼워서 개통시킨 후 정말로 사용할 타 통신사용 휴대폰에 유심을 끼워서 사용하는 것. 향과 망이 서로 다른 조건으로 개통할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할때 휴대폰의 IMEI 일련번호와 유심이 이미 매치되어 개통된 경우엔 뭔가 꼬일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SKT향 폰으로 LG U+망 알뜰폰을 개통하는 거라서 이 방법으로 유심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었겠지만 아쉽게 쓸수 있는 LG향 휴대폰이 없어서 시도할 수가 없었어요.
알뜰폰 개통 문제로 고심하는 중이실테니 알뜰폰 관련된 '~향'이나 '~망' 같은 용어는 잘 아실수도 있는데 혹시나 몰라서 용어 정리한 포스트를 링크해 둡니다.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세요.
3. LG U+ 직영점 방문 : 포스 개통
혼자서 해결할 수 없을 때 LG U+ 직영점을 방문해서 도움을 청할 수 있습니다.
LG U+ 직영점 찾기
수동 나밍을 해봐도 소용없었고 결국 LG U+ 직영점을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포스 개통은 LG U+ 직영점에서 가능합니다. 지도 검색에서 'LG U+직영점'을 검색해주세요.
LG U+ 직영점 알뜰폰 포스개통 후기
다행히 가까운 거리에 LG U+ 직영점이 있었습니다. 휴대폰 안되는 걸 깜박하고 대충 직영점 위치를 눈으로 익혀서 나왔는데 근처 다 와서 좀 헤맸어요.
혹시 모르니 직영점 위치 휴대폰에 캡처해서 방문하세요. 그리고 신분증 지참해야합니다.
포스 개통하고 싶어요
LG U+ 직영점에서 알뜰폰 가입자의 개통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게 맞는지 아닌지 긴가민가하며 방문했습니다.
응대해주신 직원분께 알뜰폰 유심 문제 때문이라 말씀드리니 그건 알뜰폰 통신사에서 해결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저는 LG U+에서 판매하는 '모두의 유심, 원칩'을 구매했는데 그건 어디에 문의 해야 하냐고 되물었죠.
'안 되는 건가' 속으로 생각하면서 마지막으로 '개통 진행 중입니다'가 반복되는 예시 이미지의 문자를 보여드렸습니다. 그러자 '아!~'하고 다른 직원분께 배정되었습니다.
그냥 다른 말 필요 없이 '포스 개통' 하고 싶다고 말씀하세요.
하루 온종일 끙끙 앓은게 무색하게도 금방 해결 됐고 드디어 알뜰폰 개통을 했습니다.
유심 인식 이슈와 관련된 궁금증과 답변을 정리한 다음 내용도 문제 해결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묻는 질문과 답변
1. 포스개통 업무가 LG U+ 직영점의 업무인가?
LG U+ 직영점의 업무가 맞다고 했습니다. LG U+망 알뜰폰 사업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이 없기 때문에 LG U+ 직영점에서 협약으로 서비스를 대행한다고 합니다.
2. 통신사 개통은 문제없는 것이었나?
셀프 개통으로 통신사 개통은 되었지만 유심을 인식하지 못한게 문제였다고 하는군요. 통신사 문제보다는 휴대폰 상태나 설정 등으로 개통 오류가 나는게 아닌지 의심해보세요.
3. 향과 망이 같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포스 개통해야 하는가?
향과 망이 같으면 일반적인 셀프 개통이 수월하지만 서로 같지 않을 때 직영점 방문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점은 주의해주세요.
4. 다른 LG U+ 알뜰폰 통신사로 변경하면 다시 LG U+ 직영점에서 포스 개통받아야 하나?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 추가
다음번 알뜰폰 통신사인 토스모바일로 변경할 때는 직영점 방문 필요 없이 개통 잘됐습니다.